의학박물관은

홈으로_ 박물관소개_ 의학박물관은

sub

  • 우리나라 민간 의료기관중 최초

예수병원이 2009년 7월에 전라북도로부터 예수병원의학박물관이란 이름으로 전문박물관 허가를 받아 전국 민간 의료기관중 최초로 박물관 등록을 했다. 근현대 의료사를 통해 의료와 봉사, 선교활동을 선도한 예수병원은 지난 1998년에 개원 100주년 기념으로 예수병원 역사자료실이라는 명칭의 박물관을 개설했다. 121년간 변함없는 예수병원의 '무한사랑의 꿈'의 역사를 간직한 특별한 유형적 자산이며 소중한 문화 공간이 될것이다.


  • 우리나라 근대, 현대 의료사 한눈에

예수병원 부설 기독의학연구원 2층에 위치한 305m2 규모의 예수병원 의학박물관은 예수병원이 자체 소장한 자료등 다양한 볼거리를 전시해 우리나라 근대와 현대의료사, 예수병원의 역사를 한눈에 보여주고 있다.

  • 예수병원 개원 121주년-121점자료

예수병원의학박물관에는 설립자 마티 잉골드 의사의 유품을 비롯해 올해로 개원 121주년을 맞이한 예수병원을 기념하기 위해 자료 121점을 전시하고 있다. 예수병원의학박물관은 지난 121년의 호남선교와 예수병원의 발자취를 볼수 있는 역사자료 부분, 의학및 의료장비의 변천사를 알 수 있는 의학자료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호남의 근 현대의학과 선교의 생생한 역사를 체험할 수 있다.

박물관 도입부에는 개신교가 처음 우리나라에 전파되기 시작한 전래부터 초기 개신교의 의료선교, 미국 남자로교의 호남선교, 한국 최초의 의료선교 병원인 예수병원의 탄생과 발전, 예수병원 역사에서 빼놓을수 없는 역대 병원장 소개와 국내외 의료봉사와 선교 활동 모습을 주제별로 소개하고 예수병원에 관련된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다.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 의료기기의 변천사를 알수 있는 현미경, 청진기등 시대별 의료기구전시, 내시경과 중형장비 등을 비롯한 분야별 의료기구, 그동안 출판된 책과 인쇄물 전시와 자세한 설명으로 예수병원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 문화재청 근대문화유산 등재 5점 포함

지난해 문화재청의 근대문화유산 의료분야 목록에 포함된 설립자 잉골드의 진료사진(1898년),방광내시경과 요도확장기(1930년), 안과 수술기구(1948년), 종양심부치료 기록지(1955년)도 함께 전시하고 있다.